마케팅칼럼

구글 광고 통화 전환 추적방법

Written by 김선아매니저
Last updated 19-11-25 11:57

구글 광고 통화 전환 추적 방법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구글 광고 통화 전환을 추적하는 방법입니다.



전환 추적은 캠페인 성공의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통화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광고로 인해 발생한 통화를 추적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광고로 통화를 추적하고 타사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광고 계정에서 통화 전환 추적

첫 번째 단계는 구글 광고에서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전환 추적 설정으로 통화를 추적하고 기록하는 겁니다. 일단 도구 상자의 전환 섹션으로 이동하세요. 통화를 기반으로 새 전환 추적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이때부터 조금 까다로워집니다. 대부분은 사람들은 여기서 실수를 하고, 잘못된 설정으로 많은 전환을 놓치게 됩니다.






여기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한 번에 하나씩만 선택할 수 있는데, 대부분 사람이 모든 요소를 동시에 추적하려 하니 문제가 발생합니다. 통화를 유도하는 광고는 대부분 웹사이트, 모바일 사이트, 광고 확장에 전화번호를 포함하고 있는데, 보통 사람들은 웹사이트 전화번호만 생각합니다. 그래서 결국 수많은 전화를 놓치게 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세 개의 개별 전환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스크립트를 만들 때는 추적 태그에서 통화 길이를 설정하고, 전환에 포함해주셔야 합니다. ''전환에 포함''이 '예'로 선택되어 있는지 항상 확인하세요. 그래야 구글 광고 캠페인 보고서의 "전환" 열에 전화가 포함됩니다.






통화 시간에 대해 말하자면, 아무 통화나 전환에 기록되지 않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통화가 판매로 이어질 때 보통 시간이 어느 정도 소모되나요? 5분? 당신의 통화 길이 지표에 따라 기본값을 설정하세요. 통화가 그 정도로 오래 지속한다면 구글 광고는 그 통화를 전환으로 표시할 겁니다.



하지만 이 기록이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통화가 5분 동안 지속한다고 구매가 확정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구글 광고가 통화 추적에 있어 부족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전환이 일어났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큰돈이 걸린 문제일 때는 어떤 것이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이 효과가 없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전화가 많이 오면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전화는 오프라인 활동이기 때문에 이전에 경험이 없었던 기업들은 추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보고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타사의 추적 소프트웨어 활용

구글 광고는 통화 추적에 제공하는 데이터가 너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전화 통화를 관리하려면 외부 소스가 필요합니다. 전화 통화가 잠재 고객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면 타사 툴이 필요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통화 추적 서비스는 다양합니다. 그중 대부분이 다음과 같은 놀라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화 추적 서비스를 통해 키워드로 통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개별 통화를 특정 키워드 검색에 연결함으로써, 발신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발신처가 어디인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전화하기 전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방문한 페이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녹음하여 전환 여부를 확인하고 성과를 개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발신 위치와 전화번호, 이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캠페인 통화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데이터가 없다면, 구글 광고로부터 어떤 전화가 걸려왔는지, 아니면 단순히 자연적인 검색에서 걸려온 것인지를 알 수 없을 겁니다. 모든 발신자에게 어디서 번호를 찾았는지를 묻지 않고서는 구별할 수 없을 테니까요.



훌륭한 통화 추적 플랫폼으로는 Call Rail, Call Tracking Metrics, 그리고 Capterra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오프라인 전환을 온라인 데이터로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이 어려워하는 구글 광고 통화 전환 추적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광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거나, 성과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제이커브 인터렉티브로 연락해주세요: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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