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칼럼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의 특별한 점은?

Written by 차시현매니저
Last updated 19-12-26 11:38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의 특별한 점은?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입니다. 요즘 인기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그중에서도 최근 떠오르는 인스타그램스토리 광고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기존 SNS 광고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은 광고를 여러 게재 위치로 송출해줍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기본적으로 이런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을 따릅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플랫폼의 특성과 기술이 특별한 사항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독자적으로 진행되는데, 전통적인 뉴스피드 광고와 유사한 점은 세부 목표, 예산, 입찰, 일정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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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 목표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기술적으로 뉴스피드 광고와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도달 목표만 이용 가능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동영상 조회수, 트래픽, 전환, 앱 설치, 리드 생성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달: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광고를 보게 합니다. 

동영상 조회수 :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동영상을 보도록 합니다. 

트래픽: 사이트에 최대한 많은 양의 트래픽을 전송합니다. 

전환:  이메일 서명, 가입 또는 판매와 같은 전환을 목표로 합니다. 

앱 설치: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목표로 합니다. 

리드 생성: 잠재 고객 정보 수집을 목표로 합니다. 


가능하면 트래픽, 전환, 리드 생성, 모바일 앱 설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토리 광고에 링크를 추가하면 훨씬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두 선택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목표를 선택한 후 광고의 배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도달 목표만 이용 가능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동영상 조회수, 트래픽, 전환, 앱 설치, 리드 생성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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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 소재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의 이미지, 영상 요구 사항은 뉴스피드 광고와 비슷합니다. 



이미지 요구 사항: 9 x 16 비율, 1080 x 1920 픽셀


비디오 요구 사항: 최대 15초, 4:5 비율 수직 영상(mp4, mov, gif), 최소폭 600픽셀, 최대 파일 크기 4GB 



텍스트가 이미지의 20% 이상을 차지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삽입되는 텍스트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은 뉴스피드 광고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뉴스피드 광고와 시각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필터, 스티커, 그리기 도구 등을 활용해 보다 재미있게 만들 필요가 있는데, 일반 인스타그램스토리와는 달리 완성된 파일을 광고 관리자에 업로드해야 하므로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애프터이팩트 같은 툴로 이런 내용들을 미리 추가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많은 마케터들이 낯설게 느끼는 새로운 기능이지만, 무시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수익성 있는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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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 지침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이런 지침들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이 계속 지켜보게 만드세요.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는 한 번 클릭하면 사라지고 끝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스토리광고로 접한 매력적인 콘텐츠는 오래도록 기억에 남게 됩니다. 이런 효과를 위해 어떤 브랜드는 유머를, 어떤 브랜드는 부호를 사용합니다. 잠시 멈춰서 생각하게 하는 이미지를 활용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아래 Puple의 예는 세 가지 모두를 보여줍니다. 



영상을 활용하세요. 영상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에서 아주 효과적입니다. 영상은 사용자가 더 오랫동안 광고를 시청하게 만들며, 제안을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길이는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15초 정도가 좋습니다. 너무 길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너무 짧으면 메시지를 전달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 로고와 브랜드를 추가세요. 짧은 시간 안에 중요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야 합니다.(사용자들은 당신의 광고를 클릭할 수 없기 때문에, 로고와 브랜드는 영상과 한 몸이 되어야 합니다). 광고 속에 로고와 브랜드 이름이 눈에 확 들어오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브랜드 인지도에 도움이 됩니다. 광고를 충분한 시간 시청했다면 당신을 알게 될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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