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칼럼

디지털마케터의 역할 :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Written by 차시현매니저
Last updated 19-11-18 15:19

디지털마케터의 역할 :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디지털마케터의 역할입니다.


디지털마케터는 회사의 모든 온라인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창출합니다. 디지털마케터가 활용하는 채널로는 SNS, 회사 웹사이트, 검색 엔진, 이메일, 디스플레이 광고,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터는 각 채널별 주요 성과 지표(KPI)에 초점을 맞춰 성과를 적절하게 평가합니다. 예를 들면, SEO를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터는 구글 검색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의 “유기적 트래픽”을 측정합니다.



오늘날 디지털마케터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소규모 기업에서는 주로 디지털마케터 한 명이 모든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담당합니다. 대기업에서는, 1~2개 채널만 집중하는 전문가를 여러 명 고용합니다. 이런 전문가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SEO 관리자

주요 KPI: 유기적 트래픽



간단히 말해서, SEO 관리자는 회사가 검색 포털 순위의 상위에 오르도록 합니다. SEO 관리자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SEO 관리자는 콘텐츠 작성자들과 직접 협력하여, 그들이 제작한 콘텐츠가 잘 실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주요 KPI: 페이지 체류 시간, 블로그 트래픽, 유튜브 채널 구독자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들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들입니다. 이들은 콘텐츠 업로드 일정을 자주 확인하고, 동영상을 포함한 콘텐츠 전략을 기획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는 종종 다른 부서 직원과 협력하여, 각 채널의 홍보 콘텐츠가 제품과 광고를 잘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SNS 관리자

주요 KPI: 팔로우, 흔적, 공유



SNS 관리자가 관리하는 채널은 업계에 따라 다릅니다. SNS 관리자는 회사의 문서 및 시각 자료의 게시 일정을 결정합니다. 이들은 SNS에 어떤 콘텐츠를 게시할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들과 협업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KPI에서 "흔적"이란 게시물이 사용자의 뉴스 피드에 나타나는 횟수를 말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책임자

주요 KPI: 이메일 수신율, 광고 클릭 비율, 전환율



마케팅 자동화 책임자는 마케팅 팀이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기업의 성장을 측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많은 디지털 마케팅 활동에서, 개별 광고들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vs. 디지털 마케팅: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하나요?

표면적으로는 두 가지가 비슷한 것 같아 보입니다. 둘 다 온라인상에서 소비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데 중점을 두는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푸시/풀(Push/Pull) 마케팅 전략(또는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라고 부를 수 있는 방법)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둘 다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디지털 아웃바운드 전략은 관련성이 없든,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직접 마케팅 메시지를 보여주는 걸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 웹사이트의 상단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광고는 꼭 그 광고를 볼 필요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제품을 홍보합니다.



반면에 디지털 인바운드 전략을 사용하는 마케터들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타깃을 회사의 웹사이트로 유도합니다. 가장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인바운드 마케팅 방법으로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회사의 이상적인 고객들이 찾고 있는 것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인바운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자산을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기쁘게 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디지털마케팅은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할 것 없이 모든 종류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모든 사업체에 효과가 있나요?

디지털 마케팅은 모든 업계나 사업에 유용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구매자를 유도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같은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B2B 디지털 마케팅

회사가 B2B(Business-to-Business) 라면, 디지털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누군가가 회사의 영업 사원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 마케팅 전략은 웹사이트, 웹사이트를 지원하는 채널을 통해 영업 사원을 위한 최적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이들을 구매자로 전환시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이외에, 링크드인과 같은 비즈니즈 채널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B2C 디지털 마케팅

회사가 B2C(Business-to-Customer) 라면,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는 사람들을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끌어들여 고객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B2C 디지털 마케팅은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잠재 고객’보다는 웹사이트 유입과 구매 전환을 촉진시키는데 집중합니다. B2B 사업 군보다 제품이 더 중요한 콘텐츠이며, 강력한 CTA(Call-to-Action)를 필요로 합니다. B2C 사의 경우,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채널이 비즈니스 중심 플랫폼보다 가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오프라인 마케팅과 달리,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실시간으로 정확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신문에 광고를 낸 적이 있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는지 예상하기가 어렵단 것을 알 겁니다. 그 광고가 판매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면 사용한 마케팅 전략의 거의 모든 측면에서 투자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마케팅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본 사람들의 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타 분석 데이터에서 그들이 본 페이지 수, 사용 중인 기기, 유입 장소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채널이 웹사이트 유입시킨 사람 수를 토대로, 어떤 채널에 많은 리소스를 써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기적 검색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이 겨우 10%라면, 비율을 높이기 위해 SEO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에서는 영업 사원을 만나거나 구매를 하기 전까지 사람들이 어떻게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하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이용하면, 구매 전 행동의 경향과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고객을 웹사이트로 끌어들이기 위해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콘텐츠 성과와 리드 생성

제품 광고 책자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우편으로 보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비록 오프라인이지만, 광고 책자는 콘텐츠의 한 형태입니다. 문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열어봤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통에 던져버렸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 광고 책자를 웹사이트에 게시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그 게시물을 올린 페이지를 본 사람이 정확히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고, 다운로드한 사람들의 연락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콘텐츠에 참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콘텐츠를 다운로드했다면 적절한 리드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귀속 모형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실현하려면 회사와 소비자의 첫 접점부터 모든 매출을 추적할 수 있도록 적절한 도구와 기술을 결합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귀속 모형이라고 부릅니다. 귀속 모형은 사람들이 제품을 조사하고 구입하는 방식을 확인하여, 마케팅 전략 중 어떤 부분에 집중할지, 판매 주기의 어떤 부분을 개선할지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berdeen Group에 따르면, 마케팅과 세일즈를 연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일즈와 마케팅 간 협력이 잘 되어있는 회사는 연 20%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구매 주기를 단축하면, 회사의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유형의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콘텐츠의 종류는 고객 여정 지도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달려있습니다. 고객의 문제와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려면 먼저 구매자 페르소나를 작성해보세요. 온라인 콘텐츠는 고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돕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고객 여정 지도에서 고객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언제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콘텐츠 매핑(content mapping)이라고 합니다. 콘텐츠는 아래 내용에 부합해야 합니다.



1. 콘텐츠를 소비할 사람들의 특성

2. 그 사람이 구매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



콘텐츠의 형식에 있어서는,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지도의 각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인지 단계

블로그 게시물은 강력한 SEO 및 키워드 전략과 함께 사용했을 때 유기적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좋습니다. 인포그래픽은 공유하기 편리해서 여러분이 콘텐츠를 공유했을 때, SNS에 퍼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짧은 동영상도 공유하기 아주 편리합니다.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 게시하면 새로운 고객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려 단계

전자책은 일반적으로 블로그 게시물이나 인포그래픽보다 포괄적이며, 잠재 고객을 창출하는데 좋습니다. 여러분이 전자책을 제공하면, 누군가 받아 보기 위해 연락처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구 보고서는 잠재 고객 창출에 아주 좋은 고부가가치 콘텐츠입니다. 사업을 위한 연구 보고서나 새로운 데이터는 언론이나 관련 업계 매체에서도 수집하기 때문에 인지 단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 세미나는 보다 상세하고 상호적인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입니다. 블로그 게시물이나 짧은 동영상보다 더 포괄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려 단계에서 효과적입니다.

결정 단계

사례 연구는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는 고객들이 결정을 내리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례 연구가 여러분의 사업에 적합하지 않다면, 짧은 추천서를 게시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겁니다. B2C 브랜드의 경우, 다양한 형식의 추천서를 활용해보세요. 당신의 사업이 의류 브랜드라면, 고객들이 브랜드 해시태그로 작성한 스타일링 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결과를 보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디지털마케팅은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ROI를 측정하기 쉽기 때문에, 빠르게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기는 전략의 규모와 효율성에 따라 다릅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페르소나를 구축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고, 유입과 전환을 위해 질 좋은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집중한다면, 6개월 내에 눈에 띄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료 광고를 활용한다면 결과는 훨씬 더 빨리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해 콘텐츠, SEO, SNS를 활용하여 유기적인(또는 '무료') 영역을 구축하는 걸 추천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많은 예산이 필요한가요?

예산은 전략에 어떤 요소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SEO, SNS, 웹 사이트의 콘텐츠 제작 같은 인바운드 기술에 집중한다면, 예산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을 활용하면, 고객들이 선호하는 질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외주 업무를 줄 계획이 아니라면, 여러분에게 필요한 투자는 시간뿐입니다.



웹사이트를 호스팅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산이 빠듯하다면, WP Engine에서 호스팅 하는 WordPress를 사용하고 StudioPress에서 제공하는 간편한 테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유료 광고와 이메일 주소 구입과 같은 아웃바운드 기술을 활용하면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비용은 목표 성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구글애드워즈로 PPC를 진행한다면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로 검색 결과 상위권에 오르기 위해 동종 업계 회사들과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의 경쟁력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이 될 수도 있고, 과도하게 비쌀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기적인 영역을 구축하면 좋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디지털마케팅의 또 다른 핵심 요소는 모바일 마케팅입니다. 스마트폰을 그리 많이 사용하는 나라가 아닌 미국에서도, 디지털 미디어 소비의 69%가 스마트폰에서 일어납니다. 데스크톱 기반 미디어 소비량은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광고, 웹페이지, SNS 사진 및 기타 디지털 자산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약 사용자들이 브랜드에 참여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다면, 그 앱도 디지털 마케팅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나,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야 리드 생성이 간편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는 사진의 크기가 작아지고, 글자도 잘릴 수 있습니다. 항상 모바일 기기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SNS 사진을 제작하세요.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디지털 마케팅 자산을 최적화하는 방법들은 많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할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어떻게 나타날지를 고려하세요. 이를 염두에 두고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야,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마케터의 역할과 인바운드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디지털마케팅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광고 대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제이커브 인터렉티브로 연락주세요 :D

이 칼럼이 도움이 되었나요?

마케팅칼럼

247197fc08e7ec2980b725100dbdbfb4_1660898423_0272.png

디지털 마케팅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공식 12가지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전문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자세히 보기
297a1dea14ef459648f1057d3dc49096_1643335004_6567.jpg

구글 광고, 이렇게 해보세요 | 마케팅 대행사 제이커브인터렉티브

 유튜브가 전세계적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유튜브 광고 관련 문의...

자세히 보기

마케팅 퍼널이란 무엇인가? (1)

만약 여러분이 브랜드 마케팅 퍼널 속에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여러분뿐만 아...

자세히 보기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퍼미션 마케팅,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최근들어 ...

자세히 보기

주식 CPA 대행사 퍼미션, DB 마케팅은 제이커브로

주식 CPA 퍼미션 DB 마케팅 전문 광고 대행사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유사...

자세히 보기

CPA 광고 마케팅, 대행사 선정 시 꼭! 알아야 할 부분

최근 코로나 이슈로 인해 광고주분들의 광고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내게 맞는 키워드 발굴하는 법

안녕하세요.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

자세히 보기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가 꼭 필요할까?

안녕하십니까.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3)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2)

2019년 그로스 해커에게 필요한 스킬(2)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

자세히 보기

2019년 그로스해커에게 필요한 스킬(1)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 인터렉티브입니다. ...

자세히 보기

디지털마케팅 : 기초적인 개념과 용어 정리

디지털 마케팅: 기초적인 개념과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자세히 보기

디지털마케터의 역할 :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마케터의 역할 :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안녕하세요. 데이터...

자세히 보기

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2019년 필요한 유튜브마케팅 전략 영상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

자세히 보기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