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광고 전환에 최적화된 랜딩페이지 제작방법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구글광고 전환에 최적화된 랜딩페이지 제작방법'입니다.
랜딩 페이지란 검색자가 구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도달하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랜딩 페이지는 구글 광고에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좋은 랜딩 페이지는 사용자가
전환하고,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하게 됩니다. 나쁜 랜딩 페이지는 판매를 방해하고,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 클릭에 수천 달러의 비용을 낭비시킵니다.
훌륭한 랜딩 페이지의 예시와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따라야 할 사항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제대로 된 키워드와 고객, 광고가 있다고 해도 랜딩 페이지가
적절하지 않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랜딩페이지란 무엇일까요?
랜딩페이지는 실제로 간단합니다. 랜딩 페이지는 사용자가 구매 등의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개별 페이지입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처럼
당신의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페이지가 아닙니다.
랜딩 페이지에는 대부분 탐색 요소가 제거되어 있으며 특정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제안에 중점을 둡니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무료 평가판 관련 랜딩 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보일 법한 일반적인 탐색 메뉴는 랜딩페이지에 없습니다.
사용자에게 페이지에서 나가는 외부 경로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제안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이 페이지의 유일한 목적은 행동을 유도하
는 것입니다.
구글 광고에서 대부분의 신규 광고주들은 그들의 홈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로 사용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홈페이지가 행동 요구, 제품 및 서비스 세부 정보 등
랜딩페이지와 유사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큰 실수입니다. 사용자의 전환을 방해하는 다른 요소가 너무 많고, 콘텐츠가 각 광고 그룹
에 대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으로, 모든 광고 그룹에는 자체 키워드 및 내용의 특정 랜딩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예 중 하나는 실시간 채팅 소프트웨어 회사인 Zoho입니다.
'실시간 채팅 소프트웨어'를 검색하면서 저는 그들의 광고를 클릭했고,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히 제가 제목 중간에 있던 CTA로 검색했던 키워드
를 언급하는 페이지였죠.
그게 사람들이 구글광고 랜딩 페이지에서 보고 싶은 것입니다. 또 다른 좋은 예는 Falcon.io입니다. 여기서 검색된 키워드의 주요 부분은 다른 색상으로 강조되어
눈에 띕니다. 제목과 본문에 CTA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원하는 곳에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랜딩 페이지를 구성하는 몇 가지 주요 요소를 확인하세요.
구글광고 랜딩페이지 최적화 1 : 메시지 일치
메시지 일치는 광고 및 키워드와 동일한 메시지 및 제안을 전달하는 것으로, 간단하지만 종종 간과됩니다. 키워드는 특정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검색할
때 특정 사항을 기대합니다. "SEO Guide"를 입력하는 검색자들은 대행사가 아닌 SEO 가이드를 원한다는 뜻이죠.
검색자가 검색에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검색자의 입장이 되어봐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정보를 광고로 가져와 검색자에게 당신의
콘텐츠가 필요한 것임을 확신시켜주세요.
마지막으로 랜딩 페이지는 기대치를 초과하거나 놓치지 않는, 필요에 맞춘 제안을 전달해야 합니다. SEO 가이드를 예로 들자면, 랜딩 페이지에 이메일을 받는
대가로 SEO 가이드를 보여줘야 합니다.
작은 망설임조차도 전환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SNS 마케팅 도구를 검색했습니다. 한 회사에서 관련 광고를 발견했는데 90일
평가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90일! 엄청났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랜딩 페이지까지 클릭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클릭 유도 문구(CTA)는 다음과 같았습니
다.
90일 평가판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이 클릭 유도 문구(CTA)는 명확하지 않아서 90일짜리 제안이 여전히 남아있는지 추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시작하기'를
클릭할 때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클릭 유도 문구(CTA)에서 '지금 90일 무료 평가판을 시작하세요'라고 표시되었다면, 저는 틀림없이 클릭했을 겁니
다.
이제 성공적인 메시지 일치의 좋은 예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다른 소셜 도구를 검색하고 다른 평가판 제안을 보았는데요. 랜딩 페이지를 클릭하니 정확히 제가
예상했던 것이 나오더군요. 그들은 15일 동안의 무료 평가판 제공에 관한 내용을 첫 화면 상단부에 두 번 반복했습니다. 또한 광고와 동일한 언어를 사용했는데
용어들은 단순하고 쉬우며 부담이 없었죠.
완벽한 메시지 일치입니다.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 페이지의 제안이 광고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광고의 키워드와 텍스트를 재사용하여 가치 제안을 알려주세
요.
구글광고 랜딩페이지 최적화 2 : 가치 제안
가치 제안은 잠재 고객이 당신의 제품 가치를 필요와 요구의 맞게 설명하고자 하는 짧은 진술입니다. 인터넷 검색만 해도 수천 개의 가치 제안을 보셨을 겁니다.
거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당신은 콘텐츠의 처음 몇 섹션에 가치 제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에서 가치 제안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인텔리전트 챗봇을 활용하여 고객 참여를 향상시키세요. 이 제품의 가치는 기업이 고객의 참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데 있습니다. 가치 제안은 간결해야
하며 기능보다는 고객이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을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아무도 챗봇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게 무엇인지조차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확실히 고객의 참여 개선에 관심이 있습니다.
기능이 아닌 이점에 중점을 두세요. 가치 제안을 간결하게(1~2개의 짧은 문장), 표제 아래 랜딩페이지 제목의 중앙에 표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