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광고 캠페인 : 타겟팅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페이스북광고 캠페인 : 타겟팅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당신의 잠재 고객은 누구일까요?
페이스북광고 캠페인을 기획할 때 잠재 고객을 올바로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페이스북 일일 접속자는 10억 명이 넘기 때문에,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만 잠재 고객으로 추려내야 합니다. 전환 가능성이 없는 고객에게 광고를 하는 건 무의미한 예산낭비일 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내용들을 말씀드릴 겁니다.
* 페이스북 잠재 고객 확보
* 페이스북 잠재 고객 유형
* 리마케팅 잠재 고객 설정
* 맞춤 고객 및 유사 고객 관련
* 최선의 페이스북 타겟팅
광고는 단순히 저렴한 방법으로 클릭을 유도하는 데 그치면 안 됩니다. 고객을 끌어모아야 한다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클릭당 비용이 30원이라면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전환율이 0이라면 시간과 비용이 낭비될 뿐입니다. 다양한 타겟팅 옵션으로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성과를 거두어 보세요.
페이스북 잠재 고객 확보
페이스북에서 고객 확보 및 관리를 위해 고객 관리(Audience Manager) 도구를 이용하세요.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고객(Audience)을 클릭하면 비즈니스 관리자 탭에 고객 관리 도구가 있습니다.
고객 페이지에서는 당신이 저장한 모든 고객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페이스북광고의 광범위한 타겟팅 옵션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 기본 사항부터 배워봅시다.
페이스북에는 세 가지 주요 고객 유형이 존재합니다.
- 저장된 잠재 고객
- 맞춤 잠재 고객
- 유사한 잠재 고객
이처럼 잠재 고객의 유형이 상이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의 대상으로 적합한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저장된 잠재 고객
저장된 고객은 관심사, 연령, 성별, 이용 기기, 소득수준 등으로 분류된 고객입니다. 캠페인 설정 또는 고객 관리에서 저장된 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치 기반 타겟팅
페이스북은 다음과 같은 특정 위치의 사람들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국가, 주/지역, 군, DMA(지정 시장 지역), 시, 우편번호, 특정 위치 반경 사람들. 구체적인 지역 지정도 가능합니다.
- 이 위치의 모든 사람(기본 타겟팅 옵션): 페이스북 사용자의 마지막 업데이트 위치
- 이 위치에 거주하는 사람: 사용자의 페이스북 프로필 위치로 설정되며 ip 주소로 확인
- 최근 이 위치에 있는 사용자: 타겟팅하려는 지역의 휴대 기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추적
- 이 위치로 여행하는 사용자: 해당 위치를 기준으로 거주지가 100마일 이상 떨어진 곳에 있는 사용자
인구 통계 기반 타겟팅
인구 통계 탭을 클릭하여 보다 다양한 옵션을 바탕으로 고객을 자세히 특정할 수 있습니다.
- 연령: 특정 연령대의 이상적인 고객을 페이스북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성별: 특정 성별을 선택하여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 언어: 특정 언어로 광고하는 경우, 해당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 정체적 견해, 일상적 사건, 직책, 민족 등 더욱 세분화된 기준으로도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관심사 기반 타겟팅
관심사는 제품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에 가장 쉬운, 최선의 페이스북 광고 타겟팅 옵션입니다. 경쟁사나 상위 업종, 관련 잡지나 블로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단순 한 가지의 관심사를 입력하면 페이스북이 관련 주제를 제안해 주기도 합니다.
관심사는 좋아요, 관심사, 사용하는 앱과 좋아하는 페이지 등을 기반으로 축적되는 데이터입니다. 하나 이상의 관심사를 추가하면, 최소 그 항목 중 하나 이상 관심사를 가진 사람을 타겟팅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관심사를 설정하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행동 기반 타겟팅
행동 기반 타겟팅은 과거 구매내역, 좋아했던 행사, 개인적인 기념일 등 항목으로 잠재 고객을 타겟팅 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페이스북의 다양한 요인 분석 및 외부 데이터 수집을 통해 확보됩니다.
이런 자료가 항상 유용한 것은 아니지만 적재적소에 활용되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당신이 여행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현재 여행 중이거나 다음 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들을 타겟팅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겠지요. 잠재 고객을 확인하고 그들이 당신의 사업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를 주시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맞춤 잠재 고객
페이스북 맞춤 잠재 고객은 과거 웹사이트 방문자 및 콘텐츠, 앱 참여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들은 리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진 고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맞춤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고객 파일 잠재 고객에서 사용자 정의
첫 번째 유형의 페이스북 맞춤 잠재 고객은 기존 고객 파일(이메일 계정, 전화번호 또는 애플 ID 목록)을 기반으로 합니다. 고객 파일 잠재 고객은 뉴스레터 구독자 또는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좋습니다.
페이스북 사용자 정의 대상을 작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페이스북 맞춤 잠재 고객을 생성하세요.
- "고객 파일" 옵션을 선택하세요.
- 고객 파일 추가 또는 연락처 가져오기를 선택하세요.
- 고객 데이터를 불러온 후 새로운 맞춤 고객을 생성하세요.
- 식별자를 선택하세요.
- 고객 파일을 업로드하세요.
- 맞춤 잠재 고객의 이름을 지정하세요.
- 고객 파일에는 15개의 서로 다른 식별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가장 인기 있는 식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메일/휴대폰 번호/모바일 광고주 ID
웹 사이트 트래픽 기반 맞춤 잠재 고객
웹 사이트 트래픽 기반 잠재 고객을 만들면 웹 사이트 이용자를 위한 리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자들은 이미 큰 관심을 보였기 때문에 아주 가치가 높은 고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워드프레스(Wordpress)에서 웹 사이트를 구축한 경우, 픽셀 카페인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러한 유형의 맞춤 잠재 고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한 후에는 고객 관리로 이동하여 과거 웹 사이트 트래픽을 기반 잠재 고객을 생성하세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웹 사이트를 방문자 타겟팅
- 특정 웹 페이지 방문자 타겟팅
- 특정 웹 페이지 방문했으나 다른 웹 페이지는 방문하지 않은 사람 타겟팅
- 일정 시간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은 사람 타겟팅
- 기타 사용자 정의 조합
앱 활동 기반 맞춤 고객 생성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찾기 위해 페이스북 타깃 고객을 설정하세요. 앱 활동을 기반으로 고객을 타겟팅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앱을 등록하고 앱 이벤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앱 활동을 기반으로 맞춤 잠재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앱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한 사람을 타겟팅하세요.
대상 이벤트의 기간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 이벤트를 선택하고 “지난 90일”을 지정하면, 지난 90일 동안 앱 내에서 구매 완료한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참여 기반 맞춤 잠재 고객 생성
페이스북 상에서 당신의 동영상을 보거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는 등, 콘텐츠에 참여한 사용자를 타겟팅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이는 맞춤 잠재 고객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
- 페이스북 게시물이나 광고를 확인한 사람
- 콜 투 액션 버튼을 누른 사람
- 페이지에 메시지를 보낸 사람
- 페이지나 게시글을 저장한 사람
이는 당신의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완벽한 기회입니다.
페이스북 유사 잠재 고객
페이스북 유사 잠재 고객을 활용하면 기존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어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사 잠재 고객을 생성하려면 먼저 페이스북에 찾고자 하는 고객 유형을 알려줘야 하므로 맞춤 잠재 고객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 후 고객 생성 메뉴에서 “유사 고객(Lookalike Audience)”을 선택하고 대상 국가 및 대상 국가 페이스북 사용자의 백분율(1%-10%)을 선택하세요. 백분율은 선택한 맞춤 고객과 유사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유사 잠재 고객을 활용하면 캠페인의 범위를 확장하여 당신의 광고에 관심 있는 사람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의 범위를 좁히는 방법
페이스북은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광고 예산이 수억 원 이상 되지 않는 이상, 가능한 한 잠재 고객 타깃을 정밀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이 이상적인 잠재 고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잠재 고객을 생성할 때, and/or과 같은 타겟팅 옵션으로 고객 범위를 줄여 보세요. Or은 동일한 타겟팅 카테고리에 새로운 옵션을 추가하여 잠재 고객의 범위를 넓힙니다. and 타겟팅은 타겟층에 속한 사람이 여러 카테고리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규모를 축소하고 틈새 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관심 분야나 인구 통계에 속하는 사람을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 타깃 고객에서 특정 맞춤 고객을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고객인 사람들에게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이미 전환을 한 사람들은 광고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