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광고, 목적에 최적화된 유형 선택이 중요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통합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제이커브인터렉티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목적에 최적화된 페이스북광고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목적에 따른 광고의 유형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에 답을 해보고자 합니다.
- 페이스북광고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각 광고 유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다양한 페이스북 광고 유형 중 좋은 사례가 있을까요?
- 올바른 광고 유형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 사용하기 가장 좋은 페이스북 광고 유형은 무엇인가요?
웹 사이트의 트래픽 및 잠재 고객 정보
페이스북광고의 가장 일반적인 목적 중 하나는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이 웹 사이트를 방문하게 하거나, 사용자를 랜딩 페이지로 유도하여 제품 구매, 뉴스레터 가입 등 리드 생성에 참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페이스북광고입니다.
링크 클릭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잠재 고객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하면 아마 링크 클릭 광고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이러한 광고 유형은 웹 사이트를 홍보하고, 사람들을 특정 페이지나 블로그 게시물에 노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게재 위치에서 링크 클릭 광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뉴스피드에 동일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도록 유도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댓글을 확인하고 답글을 남기세요!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픽셀
- 광고 문구: 90자
- 제목: 25자
- 링크 설명: 30자
동영상 광고
게재 가능 위치: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잠재 고객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링크 클릭 광고의 다른 형태로 정지된 이미지 대신 동영상을 활용하는 광고입니다.
스펙:
- 광고 문구: 90자
- 지원되는 종횡비: 16:9에서 9:16
- 파일 크기: 최대 4GB
- 연속 순환 가능
- 동영상 길이는 최대 120분이지만, 최고 성과를 거두는 동영상은 대개 15-30초 이내입니다.
홍보하기
페이스북 페이지에 무엇인가 업로드할 때마다 페이스북은 홍보하기(Boosted Post)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게시글을 확인하게 만드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홍보하기(Boost post)를 클릭하면 타깃 고객 및 입찰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페이스북 광고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픽셀
- 광고 문구: 무제한
- 제목: 25자
- 링크 설명: 30자
부스트 페이지 게시물은 일반 페이스북 게시물과 동일하게 표시되며 광고 위에는 ‘스폰서’가 표시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및 판매 유도
전자 상거래 업체를 운영 중인 경우 페이스북광고 히나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플랫폼을 떠나지 않고도 이메일을 보내거나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광고 유형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플랫폼에 계속 머묾으로써 로딩 시간은 최대 10배 빨라집니다. 이는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을 유도하는 데 요구되는 시간(또는 비용)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다양한 제품(슬라이드 쇼 광고)
게재 가능 위치: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잠재 고객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슬라이드 쇼 광고(Carousel ad) 형식을 사용하면 단일 광고 당 최대 10개의 이미지, 동영상, 헤드라인 및 링크 또는 클릭 유도 문안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 제품을 홍보하려는 전자 상거래 광고주나, 여러 가지의 게시물을 홍보하고자 하는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이러한 광고 유형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하기 유용한 방법입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080x1080 또는 600x800
- 광고 문구: 90자
- 제목: 25자
- 링크 설명: 30자
DPA 광고 (Dynamic Product Ads)
게재 가능 위치: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오른쪽 열, 잠재 고객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DPA는 아주 강력한 리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와 같습니다.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과거 활동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타겟팅하여 정해진 시간에 정확하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제품 카탈로그를 페이스북에 업로드하고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이 웹 사이트 페이지에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페이스북이 자동화 및 리타게팅을 알아서 처리하기 때문이지요.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또는 600x600
- 광고 문구: 90자
- 제목: 25자
- 링크 설명: 30자
페이스북 리드 광고
게재 가능 위치: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잠재 고객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리드 광고는 이름에서 보시다시피 신규 리드 획득에 최적화된 방법입니다. 리드 광고를 통해 사람들은 페이스북 플랫폼을 떠나지 않고도 당신의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거나 웹사이트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드 광고는 빨리 고객 이메일 주소를 얻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 광고 문구: 90자
- 제목: 25자
- 링크 설명: 30자
- 컨텍스트 카드 표제: 60자
- 컨텍스트 카드 버튼: 30자
- 개인정보보호정책 및 웹 사이트 URL 링크가
누군가가 양식을 작성하면, 이메일 주소가 페이스북광고 계정에 저장됩니다. 새 리드를 페이스북에서 CRM 시스템으로 옮길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캔버스 광고
게재 가능 위치: 모바일 뉴스피드
캔버스는 사용자가 페이스북 콘텐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대화형 광고이며, 현재 모바일 장치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으로 인해 모바일 상에서만 활용 가능한 광고입니다.
타깃이 된 잠재 고객들은 캔버스 상에서 회전식 이미지를 밀어내고, 이미지를 다른 방향으로 기울이거나 손가락을 움직이는 방식으로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광고의 로딩 시간은 표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보다 10배 더 빠르기도 합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픽셀
- 광고 문구: 90자
- 제목: 45자
- 캔버스에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가 필요합니다.
o 로고가 있는 헤더
o 전체 화면 이미지
o 텍스트 블록
o 외부 사이트 링크 버튼
o 회전식 이미지
o 비디오 자동 재생
o 전체 화면 틸트-팬 이미지
o 제품 세트
컬렉션 광고
게재 가능 위치: 모바일 뉴스피드
페이스북 컬렉션 광고(Facebook Collection Ads)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에 판매되는 여러 제품을 전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새로운 형식의 광고를 통해 사람들은 시각적이고 몰입력 강한 방식으로 제품을 쉽게 검색 및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펙
- 이미지 크기: 1200x868 픽셀 권장
- 이미지 비율: 1.9:1
- 텍스트가 20% 이상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제목: 25자 권장
페이스북 좋아요 및 참여
광고 캠페인 목표에 따라 페이스북 광고 유형을 각기 달리 설정해야 합니다. 특히 좋아요 및 참여 유도 캠페인은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늘리거나, 더 많은 사람들이 게시글을 확인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페이스북 업데이트 이후, 페이지 일반 게시물은 유기적 도달이 2~3% 수준입니다. 게시글 홍보는 모든 고객이 당신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페이지 좋아요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페이지 좋아요 광고는 페이지의 좋아요 수를 늘리기 위한 광고입니다. 모든 곳에 게재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즉시 좋아요를 누르도록 만드는 클릭 유도 문안을 포함해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좋아요’ 수를 늘리는 것보다, 적절한 잠재 고객이 ‘좋아요’를 누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좋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페이지 사진 게시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싶나요? 이 광고 유형은 멋진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이 가장 많답니다. 괜찮은 이미지를 선택하기만 하면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쓰고 좋아요를 누를 것입니다. 게시물의 텍스트 설명에 링크를 삽입할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진 마세요.
페이지 동영상 게시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동영상 광고는 잠재 고객의 높은 참여를 유도하며 강한 유대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규모 기업이라도 간단한 비디오를 만들어 고객의 흥미를 끌고 그들과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청한 동영상의 양을 기준으로 방문자의 하위 범주를 리타겟팅 할 수 있는 이 광고 유형은 다른 광고 유형으로 리타게팅 할 수 있는 맞춤 고객을 확보하는 데 적합한 방법입니다.
스펙
- 광고 문구: 90자
- 지원되는 화면 비율: 16:9(전체 풍경모드) ~ 9:16(전체 인물모드)
- 파일 크기: 최대 4GB
- 동영상 길이는 120분까지 가능하지만 가장 결과가 좋은 길이는 15-30초 이내입니다.
- 오디오: 스테레오 AAC 오디오 압축, 128kbps + 선호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이 광고 유형은 페이지 참여에 중점을 두지만, 사진 게시 광고에 비해 성과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텍스트 게시 광고를 사용하면 고객 참여도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및 데스크톱 어플 설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된 이후 페이스북은 모바일 광고 분야의 거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 설치 광고는 안드로이드 및 iOS에서 새로운 모바일 앱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앱을 홍보할 경우, 이러한 광고 유형을 고려하세요.
모바일 앱
게재 가능 위치: 모바일 뉴스피드
모바일 앱 광고는 모바일 앱 설치에 최적화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광고는 모바일 뉴스피드에만 게재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설치” 유도 문안을 클릭했을 때 즉시 앱 스토어가 열립니다. 이런 방식은 높은 전환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유형을 활용할 때 잠재 고객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추가 타겟팅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원하는 Ios/안드로이드, 모바일 장치 또는 태블릿만을 타겟팅 하는 경우,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만 타겟팅하는 경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픽셀
- 이미지 비율: 1.9:1
- 광고 문구: 최대 90자
- 20% 이상의 텍스트가 포함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얼마나 많은 텍스트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데스크톱 앱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이 광고 유형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페이스북 앱으로 유도하고 사람들을 참여시키세요. 페이스북 데스크톱 앱은 모바일에서 지원되지 않으므로 데스크톱뉴스피드 또는 오른쪽 열만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픽셀
- 이미지 비율: 1.9:1
- 광고 문구: 최대 90자
인스타그램 모바일 앱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에서 모바일 앱을 광고하는 것 역시 아주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이미 모바일에서 앱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추가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는 데 관심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모바일 앱 광고에는 사진 또는 비디오를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펙
- 이미지 비율: 1:1
- 이미지 크기: 1080x1080
- 최소 해상도: 600x315 픽셀(1.91:1 가로) / 600x600 픽셀(1:1 정사각형) / 600x750(4:5 세로)
- 최대 해상도: 1936x1936 픽셀
- 캡션: 텍스트만, 125자 권장
상점 또는 이벤트 방문자
이벤트나 상점으로 고객을 유도하기에 적합한 두 가지 유형을 언급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보통 오프라인 광고전략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더 어렵지만, 올바른 타겟팅 및 광고만 실행한다면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벤트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페이스북 이벤트는 이벤트 주최자가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자 할 때 좋은 방법입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이벤트에 대해 알기를 원한다면 올바른 타겟팅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홍보하는 이벤트의 규모 및 관련성에 따라 이벤트가 열리는 도시 또는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에게 지리적 범위를 제할 수 있습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920x1080 픽셀
- 이미지 비율: 1.9:1
- 광고 문구: 최대 90자
- 제목: 25자
- 링크 설명: 30자
지역 인지 광고
게재 가능 위치: 오른쪽 열, 데스크톱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
당신의 사업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지역 인지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 유형은 페이스북의 위치 기반 타겟팅으로 현재 매장 근처에 있는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전화하기” 및 “메시지 보내기” 등의 클릭 유도 문안을 활용하면 사람들이 보다 쉽게 당신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 이미지 비율: 1.9:1
- 텍스트: 90자
- 제목: 25자
- 뉴스피드 설명: 30자
메신저 광고
게재 가능 위치: 메신저 수신함, 메신저 스토리
메신저 광고는 사람들이 친구와 채팅을 하는 페이스북 메신저 기본 탭에 표시됩니다. 사용자는 대화 도중에 받은 편지함에 표시된 광고를 보고 당신의 페이지를 클릭하여 당신과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스펙
- 권장 이미지 크기: 1200x628 픽셀
- 최소 폭 254x133
- 이미지 비율: 1.9:1
- 텍스트: 125자
- 제목: 25자
- 설명: 30자